Search
Close this search box.
미국배당다우존스

한국판 SCHD, 미국배당다우존스 – 배당과 성장,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방법

Picture of gnom

gnom

2023년 10월 28일

SCHD, 미국배당다우존스

배당금을 지급하는 미국 주식 100개의 시가 총액 지수를 추종하는 미국의 SCHD의 한국버전이다. 인기가 많아서인지 똑같은 이름으로 3개의 증권사들이 운용중이다.

표면적인 비용은 0.01%로 동일한데, 숨겨진 실질적인 총비용에서는 차이가 있다. 현재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가 가장 저렴한 것으로 보이는데, 상장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추후 다시 확인이 필요하다.

분배율(배당)은 원판 SCHD가 현재 3.7%이고 한국판 역시 모두 비슷하다. 현재 기준으로 배당률이 그렇게 높은 편은 아니지만, 이 ETF의 메리트는 높은 배당성장률에 있다. 즉, 향후 장기적으로 꾸준히 배당을 재투자할 경우 높은 배당성장률과 복리효과가 어우러져 장기투자시 높은 배당을 기대할 수 있다.

시총, 주가, 거래량 등 실시간 반영이나 실제와 차이가 있을 수 있음.

국내 SCHD버전 ETF들은 아직 1년이 채 되지 않아 실제 분배율(배당률)보다 낮게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수치는 좀 더 시간이 필요하다.

현재 신한자산운용의 SOL에만 유일하게 환헷지형(H)이 있다. 환율의 영향을 원하지 않는다면 선택지는 SOL 미국배당다우존스(H)뿐이다. 또한 TIGER는 기본형 외에 추가로 +3%프리미엄과 +7%프리미엄 ETF가 있는데, 이는 각각 전체비중의 15%, 40%만큼 커버드콜 방식을 혼합하여 분배율을 높인 것이다. 하지만 커버드콜 특성상 분배율을 높인만큼 주가상승률은 떨어진다는 점은 참고해야한다. +7%프리미엄 버전의 시가총액과 거래량이 최상위권인 점은 의외이다. (다들 커버드콜에 대해 이해하고 투자하는 것인가?)

2023년 현재 오리지널 SCHD의 구성종목은 아래와 같다. 비중은 각 기업의 주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리밸런싱 기준에 따라 추가/탈락된다. 한국판 역시 비중의 %만 약간씩 차이가 날뿐 거의 같다고 보면 된다.

SCHD

슈왑 미국 배당주 ETF

No Data Found

월분배 ETF, 미국배당다우존스

No Data Found

ACE의 7월 분배금이 많은 건 월배당으로 바뀌기 이전 3개월치가 적용됐기 때문이다. 그 이후로도 대체적으로 ACE의 분배금이 높은 편인데, 주가도 제일 높은 편이긴 하다. 반대로 SOL의 분배금이 가장 적은데, 주가 역시 ACE나 TIGER에 비해 8~10% 정도 낮은 편이다.

ACE를 제외하곤 아직 1년이 채 되지 않았기 때문에 총비용이나 월분배금의 추이는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어 보인다.

More post

미국나스닥100 ETF

미국나스닥100 ETF

한국판 QQQ, 미국나스닥100 금융회사를 제외한 미국 나스닥에 상장된 회사 중 상위100개 종목에